본문 바로가기
심심 IT

마소 신형 엣지 브라우저 (크로미움 기반)에서 크롬 확장이 잘 작동하지 않을 때

by simsim_s 2020. 7. 29.

크로미움 엣지 브라우저란?

더보기

크로미움 엣지 브라우저

웹브라우저 어떤 것을 사용하고 계시나요? 2020년 7월 현재 가장 인기가 있는 웹브라우저는 당연히 크롬(chrome)입니다.

전세계 브라우저별 이용자 추이 (참조 : https://gs.statcounter.com/browser-market-share#monthly-201909-201909-map)

마소에서는 크롬에 대항하기 위해, 기존의 느리고 보안이 약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대신에 새롭게 엣지(Edge) 브라우저를 만들었는데요.

그러나 안타깝게도(?) 기존 엣지 브라우저는 속도만 빠를 뿐 편의성이 부족해서 그다지 이용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마소에서는 새롭게 '크로미움' 기반으로 인터넷 브라우저를 만들었습니다. (크로미움은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기반이 되는 오픈소스 브라우저로, 구글 크롬, 비발디, 네이버 웨일 등 여러가지 브라우저들이 파생되었습니다.)

 

제가 느끼는 크로미움 기반 브라우저의 장점입니다.

 

  • 최중요! 크롬 확장 프로그램 (extension) 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 크롬에서 사용하던 개인정보(검색 기록, 계정 정보, 북마크) 등을 이전해서 이용할 수 있다.

https://www.microsoft.com/ko-kr/edge/features

 

Microsoft Edge 브라우저 기능 | Microsoft

최신 Microsoft Edge에서 제공되는 모든 유용한 기능을 살펴보세요. 즐겨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 기능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지금 Edge를 다운로드하세요.

www.microsoft.com

새로운 크로미움 기반의 엣지 브라우저는 윈도우10을 최신 업데이트를 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사용해보니 확실히 빠른 속도는 장점입니다. 마소에서는 구글 크롬 브라우저의 고질적인 단점인 램 사용량이 마구 증가하는 증상도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하네요.


1줄 요약 : 마소 엣지 익스텐션 스토어로 들어가서 받으면 정상 작동

 

새로 나온 마소 엣지 브라우저는 크로미움 기반이기 때문에, 기존 구글 크롬 익스텐션 스토어에서 익스텐션 기능들을 받아서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중에는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것들이 더러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유용하게 사용하던 마우스 제스처 익스텐션인 crxMouse Top Gestures의 경우는 크롬 스토어에서 받아서 설치하니, 엣지 브라우저에서는 '맨 위로' 제스처가 정상 작동하지 않더군요.

 

이 때문에 엣지 브라우저 사용을 주저하고 있었는데,  마소 엣지 익스텐션 스토어로 들어가서 받으면 정상 작동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구)엣지 시절에는 확장 스토어가 거의 비어있었는데, 새로운 엣지 브라우저는 기존 크롬과의 호환이 좋다보니 스토어에 빠르게 확장 기능들이 올라오네요.

 

* 엣지 확장 스토어 들어가는 법 :

 

'...(더보기)' -> 확장 -> Microsoft Edge용 확장 가져오기

엣지 브라우저 주소표시줄 우측 맨 끝에 있는 ' --- (더보기)'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 '확장'을 누릅니다.
'Microsoft Edge용 확장 가져오기'를 누릅니다.

 

Microsoft Edge용 확장 프로그램들이 나옵니다. (구) 엣지 시절보다 훨씬 다양합니다.

 

이 블로그 후원하기

donaricano-btn

 

댓글